본문 바로가기

KISBA 뉴스

[지능형건축물 뉴스]01월 둘째주

IBS Korea News Brief                   1월 2째주

이젠 스마트 시티AI·IoT에 도시를 통째로 연결하라 (조선일보)

2018년 새해 세계 정보기술(IT)과 가전 시장의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18'이 오는 9(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다. CES를 주최하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는 올해 전시회 슬로건으로 '스마트 시티의 미래'를 내걸었다. 지난해 CES의 화두가 개인의 스마트 기기와 생활가전을 연결하는 '스마트홈'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1년 만에 영역이 도시 전체로 확대된 것이다.

더보기

 

LS산전, 스마트에너지와 AI의 결합- Futuring Smart Energy (에너지데일리)

LS산전은 최근 자사 R&D캠퍼스에 구축된 ESS, BEMS(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등 스마트에너지 솔루션에 AI기반의 빅데이터 기술을 도입, 기존 대비 약 20%, 연간 약 12000만원의 전기요금 절감 효과를 거뒀다. 이는 건물의 전력소비를 측정, 분석하고 최적의 에너지 사용 패턴 도출해냈기에 가능했다. LS산전은 자체 개발한 MW급 대용량 ESS를 통해 전기요금이 비교적 저렴한 야간 등 경부하 시간대에 전기를 충전했다가, 주간 중·최대부하 시간대에 방전해 사용함으로써 약 5000만원의 전기요금을 절감했다. 여기에 AI기반의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 피크예측 및 관리 이용 형태 분석 사용자 비교 최적 운영 가이드 제공 등을 통해 7000만원을 절감, 12000만원의 전기 에너지 비용을 아낄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더보기

 

대한민국, 스마트시티에 꽂히다 (전자신문)

스마트시티가 '혁신성장동력'에 들었다. 스마트시티는 지난 정부 국가전략 프로젝트였지만 문재인 정부 성장 정책에서도 한 축을 담당할 전망이다. 현 정부는 지난 정부가 선정한 성장동력 28개를 재조정·통합하면서도 스마트시티 과제는 온전한 형태로 남겼다. 정보통신기술(ICT)과 도시 인프라 결합이 거스를 수 없다는 대세가 됐다는 분석이다. 스마트시티는 기술 집약도가 높고, 국민이 환경 변화를 체감할 수 있다. 과학기술로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력한 대안이다. 우리나라는 과거 U-시티로 첨단 도시 인프라 조성을 선도했지만 최근 경쟁력이 정체, 재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의 집중 투자로 관련 산업도 활황을 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보기

 

건설업계 올 화두는 '혁신'"4차 혁명 시작은 '스마트시티'" (뉴데일리)

2018년 건설업계는 지난해 보다 줄어든 일감으로 먹구름이 예상된다. 내부적으로는 사회기반시설(SOC) 예산 감축으로 공공공사 물량 감소가 전망되는 가운데, 외부적으로는 유가와 환율 영향으로 해외시장 먹거리 확보 가능성 역시 불투명하다. 이 같은 분위기에서 건설업계의 시선이 향한 곳은 '4차 산업혁명'이다. 건설사들은 올해 4차 산업혁명의 산물을 바탕으로 '혁신성장'을 이끌겠다는 복안이고, 정부 역시 건설업계 4차 산업혁명 활성화에 방점을 찍었다. 10대 건설사 CEO들은 신년사를 통해 2018년 화두로 '혁신'을 통한 성장을 꼽았다. 각종 규제 강화와 해외사업 수익성 악화, SOC 예산 축소 등의 악조건을 역으로 이용해 건설사 체질개선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다짐이다.

더보기

 

건설만으로는투잡 늘리는 건설사들 (이투데이)

2016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해외건설 수주가 부진을 면치 못한 가운데 국내 주택 시장이 호황을 누리며 건설사들의 실적 부진을 막았다. 하지만 정부의 규제가 잇따라 강화되면서 국내 주택 시장도 내년에는 보합 또는 하향곡선을 그릴 것으로 전망되고 이에 건설사들도 해법 찾기에 몰두하고 있다. 대형건설사들은 이미 수년전부터 새로운 수익다변화에 나서고 있고 최근 들어서는 주택사업을 주력으로 하던 중견건설사들까지 새 먹거리 창출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더보기

 

올해 주목받는 IT 기술 동향 'TOP 8' (IT BizNews)

사물인터넷(IoT)부터 클라우드,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세상을 변화시키고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들이 도입되고 있다. IHS마켓은 최근 발행한 백서에서 자사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이러한 기술들이 결집해 기존 기업과 산업을 변화시키고 혁신을 선도하며 위협과 동시에 기회를 가져올 수 있는 새롭고 강력한 방식이 무엇인지 살펴봤다. IHS마킷이 선정한 2018년 국제 기술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8가지 혁신 기술은 다음과 같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