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BA 뉴스

[지능형건축물 뉴스]04월 셋째 주

  IBS Korea News Brief             4월 셋째 주   


 

 

2025년 글로벌 스마트 시티 시장이 2조달러 넘어설 것으로 전망 (NewsWire)

2050년까지 선진국 인구 중 80%가 도시에 거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개발도상국 인구의 60%을 넘는 수치가 될 것이다. 지자체가 시민에게 재정적으로나 시간적 절감 또는 삶의 질 개선면에서 최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자원 최적화를 실현시킨 기술 발전에 힘입어 스마트 도시 건설이 순조롭게 이행할 수 있게 됐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2025년 글로벌 스마트 시티 시장이 2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더보기

 

 

용어착각: 4차산업과 4차 산업혁명은 다른 말!” (시사N라이프)

국민소득에 대한 연구를 거듭하던 영국의 경제학자 클라크(Colin Grant Clark)1940년 그의 저서 <경제적 진보의 제조건>에서 1-2-3차산업이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클라크는 농림수산업을 1차산업, 광공업(제조업)2차산업, 상업, 교통업, 판매, 서비스업을 3차산업으로 구분했다. 또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국가의 경제발전의 진전에 따라 산업의 중심이 1차산업에서 3차산업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규정했다.

 

 

더보기

 

 

가로등의 재발견! 스마트 가로등 (환경미디어)

일반 가로등의 경우 일정 시간이 되면 일괄적으로 켜지고 꺼지지만, 스마트 가로등은 주변 환경을 감지해 작동한다. 때문에 밝기의 정도나 사물의 움직임을 감지해 자동이나 원격조정으로 조도 및 동작이 제어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밝기만 조절하는 수준을 넘어 센서로 인식한 주변정보를 관제센터로 공유하고 분석할 줄 아는 말 그대로 스마트한 가로등이다.

 

 

더보기

 

 

 

 

세상이 놀란 구글 토론토 스마트시티 (스트레이트)

일반적으로 스마트시티의 사업 목적은 도시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시가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최첨단 기술로 해결하는 것이다. 저렴한 주택 제공, 생활비 절감, 도시 교통 효율화, 도시 에너지 절약 등이 이에 해당한다. 캐나다 정부는 도시 재개발 사업 워터프론트 토론토를 발족하고 지난해 3월 사업 계획안을 모집했다. 토론토는 대여섯 개의 업체로부터 기획안을 받은 뒤 결국 사이드워크를 같은 해 10월 도시계획 파트너로 선정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