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BA 공지사항 & 최신동향

[IBS Korea] '지능형 공동주택 개발' MOU 체결

[지능형건축물인증] '지능형 공동주택 개발' MOU 체결



사단법인 IBS Korea(회장 김회서)는 지난달 28일 본지와 지능형 공동주택 개발을 골자로 한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지능형 공동주택 개발 협력 및 운영 ▲지능형 건축물 분야의 홍보 협력 및 자문 ▲주택관리사(보) 및 기술요원 교육사업 지원 ▲전문인력 및 기술 정보 교류 ▲기타 상호 관심분야 및 발전에 필요한 사항 등에 공동 협력키로 했다.

IBS Korea는 지난 2001년부터 지능형건축물인증제도를 자체적으로 개발·시행해왔으며, 2006년도에는 국토해양부의 정식 인증기관으로 지정된 바 있다. 지능형 건축물(IB, Intelligent Building)이란 건물의 규모와 용도, 기능에 적합하게 각종 시스템을 도입해 쾌적한 환경과 공간문화 창출에 기여함은 물론 시스템의 확장성을 활용해 빠르고 안전하게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에너지 절감을 통해 경제적 관리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업무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건축물을 말한다.

IBS Korea 김회서 회장은 “지난해 5월 지능형건축물인증제도의 내용이 담긴 건축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12월부터는 건축법을 근거로 인증제도가 시행되고 있고, 이에 따라 인센티브가 확대 시행돼 IBS 관련 산업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 큰 동력이 만들어졌다”며 “전 세계의 시대적 요구에 따라 건축물의 에너지 절감은 물론 녹색성장을 위한 건축물의 기능향상과 더불어 인간의 삶의 질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지능형 건축물을 IBS Korea와 한국아파트신문이 함께 선도해 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