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BA 뉴스 2017. 12. 11. 11:50

IBS Korea News Brief                   12월 2째주

스마트시티 베트남시장 주목’(khrn)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베트남정부는 2015년부터 응웬쑤언푹 베트남 총리가 스마트시티 개발을 중장기 경제발전을 위한 주요 계획으로 삼으면서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했다. 베트남의 이와 같은 움직임은 현재 급속한 도시화로 촉발된 도로교통, 도시안전, 환경오염, 의료·보건, ·하수도 등 도시문제 해결차원에서 등장한 것이어서 관련 프로젝트의 상당수는 대규모 도시 인프라 설계 및 서비스 구축사업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더보기

 

블루투스 메시, ‘산업용 조명시작으로 영화 속 스마트 시티구현 (EPNC)

2017718일 전세계 처음으로 공개된 블루투스 메시 네트워킹은 컨슈머를 넘어 공장 자동화 시스템, 스마트 오피스, 스마트 시티 등으로 블루투스의 활용을 확대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블루투스 메시는 블루투스 저에너지(Low Energy)를 기반으로 하며, 다대다 디바이스 통신을 지원하고 대규모 디바이스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돼 있다. 따라서 수십 개에서 수천 개의 디바이스들이 서로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통신해야 하는 건물 자동화, 센서 네트워크 등의 사물인터넷 솔루션에 적합하다. 이로 인해 스마트 오피스 분야에 연간 11억 개의 디바이스가 보급될 것으로 블루투스 SIG는 전망하고 있다.

더보기

 

도시, 정책결정이 똑똑해지다(전자신문)

정책 결정 과정에서 데이터가 중심이 되고, 아이오티(IoT, 정보수집을 위한 일종의 센서), 모바일,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도시정부의 의사결정은 스마트해지고 있다. 2.0시대는 저물어가고 또 한 번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 도시정부의 의사결정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한다.

더보기

 

에기평, ‘Smart ZEC’ 개발한다 (khrn)

대도심 에너지·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에너지(Energy) 수요의 폭발적 증가에 대한 해결책 마련에 있어 냉난방, 전력, 가스, CO환경변수를 종합적으로 아우를 수 있는 복합 에너지수요관리 솔루션 개발 및 보급모델 발굴이 시급한 실정이다. Smart Zero Energy City는 이러한 정책·기술적 에너지패러다임 전환 필요성에 따라 기획됐다.

더보기

 

스마트 시티의 세계화지역적 접근 방식이 필요(디지털 데일리)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규모와 속도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도시는 이전에 없었던 여러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UN의 분석에 의하면 2050년에는 세계 인구의 3분의 2가 도시에 살게 될 것이고 2030년에는 인구 1000만명 이상의 도시가 41개에 이를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와 같은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도시의 주택, 인프라, 교통, 의료, 에너지, 고용 분야에서 엄청난 수요가 발생하게 될 것이다.

더보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