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SBA 뉴스

아파트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다 - "혹시 이런 아파트 보셨나요?"

아파트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다 - "혹시 이런 아파트 보셨나요?"

주거 문화에 대한 안목과 관심이 전반적으로 높은 덴마크에서는 근래들어 공동주택, 아파트 등의 새로운 공동주거 건축물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특징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바일르의 "더 웨이브" 아파트를 소개드릴까 합니다.

© Courtesy of Henning Larsen Architects

_ 프로젝트 개요 _

위치: 덴마크 바일르(Vejle)

클라이언트: Bertel Nielsen A/S

건축가: Henning Larsen Architets

면적: 14,000 m2

공사기간: 2006-2009

참여 건축가 명단: Søren Øllgaard, Christian Schjøll, Margrethe Grøn, Jakob Hastrup and Michael Christensen, Jesper Høiberg, Per Ebbe Hansson, Maja Aasted, Dorte Nielsen, Pelle Munch Petersen, Hans Vogel and Peer T. Jeppesen

엔지니어: Grontmij Carl Bro

총 5개의 웨이브 아래에는 다양한 평수의 약 140여 세대가 거주합니다. 

이 중 상당 수의 세대는 복층으로 디자인되었으며, 건물 파사드 전면에 유리 재료를 사용하여 바일르 피요르드를 향한 최고의 전망을 최대한으로 확보하였습니다. 모든 세대마다 배치된 발코니를 통해 피요르드쪽으로 전망이 열려 있으며, 아파트 앞 바닷가길을 따라 산책로가 펼쳐져 있습니다. 덴마크 공동주택에서 이웃과의 소통의 공간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발코니에서는 바베큐 등의 야외 활동도 가능하며 지역의 경관을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디자인되었다는 것에 매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이러한 형태의 건물이 있을까요?

다음에도 더 멋진 사례로 찾아올게요!